한국장애인인권상위원회
홈 사이트맵 이메일보내기
한국장총 공지사항 FAQ 자유게시판
인권상소개
제정의 뜻  home > 인권상소개 > 제정의 뜻
1998년 12월, 우리나라는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여 장애인의 권리를 규정하는 독자적인 '장애인인권헌장'을 제정하여 장애인 인권사의 전환점을 이루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 2008년, 장애계의 숙원이었던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등에 관한 법률' 이 시행되어 장애인의 인권을 법과 제도로 보장하는 사회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장애인 인권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은 1948년 '세계인권헌장'을 비롯하여 1975년UN이 채택한 'UN 장애인권리선언', 1971년'정신지체인 권리선언', 1972년 '농아인 권리선언'등이 있었으며, 2006년에는 국제장애인권리협약이 UN에서 비준되어 세계장애인들의 염원이 이루어졌습니다.

한국장애인인권상은 UN이 천명한 장애인권리선언과 대한민국 정부가 선포한 장애인인권헌장의 이념을 반영하여 아직도 사각지대로 남아있는 장애인 인권옹호와 개선을 위해 노력하신 개인과 단체를 시상하고자 1999년 제정되었습니다.

2008년 장애인차별금지법 시행 이후에는 법에서 정한 구체적 차별금지 해소를 위해 노력하신 개인과 단체를 중점적으로 발굴 시상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의 권익을 위해 사회적 차별을 제거하고, 불의에 대항해 온 분들에게 수여되는 장애인인권상이야말로 소외계층의 대변자이자 이 시대 의인에게 주어지는 가장 아름다운 상일 것입니다.

   

 

                장애인차별금지법 서명식(2007. 4. 4)                              국제장애인권리협약 한국정부 서명(2007. 3.31)

 
보건복지부 현대홈쇼핑 국가인권위원회